2015-10-21

Life_ A sparrow knocked out 참새가 기절했다.

교차로 사각지대에 서있는 볼록거울에서 "툭!"하고 소리가 들렸다. 
소리가난 곳을 보니 1차선 도로 중앙에 새 한마리가 떨어져 아무런 미동도 없이 누워있었다.


'죽었나보다...... 
그런데 새의 주검을 보는 것도 모자라 다음에 일어날 처참한 광경을 또 지켜봐야하나?'

새의 아픔에 대한 공감이 아니라, 안 봐도 될 장면을 봐야만 하는 한 인간의 이기적인 마음이 더 강했기에 들었던 생각으로 기억된다. 새가 삶을 마감한 건 어쩔 수 없는데, 다음에 몰려올 자동차들의 타이어에 새의 주검이 처참히 눌려지는 광경을 직면하고 싶었다. 두려움과 공포에 대한 직면이 하고 싶었던 것이다.

하...!!
새의 시체를 바라보는 도중 2-3대의 차가 새를 차의 중앙에 두고 지나가는 것이었다.
아슬아슬한 장면의 연속이었다.

'으악! 그냥 어떤 차라도 좋으니 마무리 지어줬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할때쯤 또 한 대의 차가 새를 차의 중앙에 두고 지나갔다.

'어차피 저 새는 죽었어. 빈대떡이 될거야. 처참히 삶을 도로에서 마감할거야...'

이 생각을 할 때쯤, 내 눈을 의심할 만한 장면이 보였다.
'어! 어!! 새의 시체가 움직인다!!'

언제 그랬냐는 듯, 새는 머리를 도리도리 흔들며 두 발을 도로에 딛고 일어서는 것이었다. 하지만, 정신을 잃고 제정신을 찾는 시간이 필요했는지, 새는 한 동안 자신이 쓰러져있던 곳에 그대로 서있었다.

그런데...... 운 좋게도 그동안 차가 한대도 오지 않는 것이었다.
개인적으로 참 긴 시간을 고민했던 것 같다. '저 녀석을 살려야하나?' 밍기적 거리면서 새가 있는 곳으로 갔다. 자세히 보니 참새였다. 참새를 인도쪽 화단에 올려줬다.
참새는 지금 잘 살고 있을까?

그냥 니가 쓰러진 걸 봤고, 니가 두 발을 딛고 일어서서 도와준 것 뿐이야 참새야.
여기서 중요한 건, 참새가 "스스로 일어섰다는 것" 그래서 도와주고 싶었다.
어쩌면 이런 내 행동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일맥상통한 것 같다. 일어서려는 의지와 노력이 없는 사람들에게까지 손을 내밀만큼 넓은 마음을 가지고 있진 않다. 결국 한 인간의 삶은 그 자신으로부터 시작되는 열망과 노력이 바탕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쩌면 지금 쓰는 이 글은 내가 지금 "생각"을 하고 있기에 가능하다. 
그냥 아무런 고민과 생각 없이 살고 있었다면 아마도 참새 친구는 도로에서 어찌되었을지 모른다...
개인적으로 참 소중한 경험이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