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18

poetry_행복 (幸福)-한용운

행복 (幸福)/한용운

나는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의 행복을 사랑합니다
나는 온 세상 사람이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의 행복을 사랑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정말로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는 그 사람을 미워하겠습니다
그 사람을 미워하는 것은
당신을 사랑하는 마음의 한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그 사람을
미워하는 고통도 나에게는 행복입니다
만일 온 세상 사람이 당신을 미워한다면
나는 그 사람을 얼마나 미워하겠습니까
만일 온 세상 사람이
당신을 사랑하지 않고 미워하지도 않는다면
그것은 나의 일생에 견딜 수 없는 불행입니다
만일 온 세상 사람이
당신을 사랑하고자 하여 나를 미워한다면
나의 행복은 더 클 수 없습니다
그것은 모든 사람의 나를 
미워하는 원한의 두만강이 깊을수록
내가 당신을 사랑하는 
행복의 백두산이 높아지는 까닭입니다

-----------------
(2012년 11월 메모중..)

'여유'가 있을 때, 시를 읽으며 곰곰이 생각에 잠겼던 적이있다. 그 때 만났던 시...
다시 읽어봐도 아직은 깊은 의미를 잘 모르겠다. 
소중했던 시간의 기억을 잠시라도 잡아보려 글로나마 남겨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