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3-08

book 서양미술사 The Story of Art -E.H.곰브리치 지음





언젠가 어떤 강연에서 이런 말을 들었다.

"혹시라도 통찰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제가 제일 먼저 추천해 드리고 싶은 것은 '예술에 관심을 가지는 것'입니다."

이 말에는 정말 많은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한 폭의 그림 안에는 작가의 감정이 함축적으로 표현되어 있는데, 그 감정을 교감하는 능력을 기르라는 이야기로 이해했다. 흔히 연인사이에서 이벤트를 한다고 레스토랑을 빌리고 많은 풍선과 호화스런 장치들로 '내가 당신을 사랑합니다'라고 말하는데, 그 강연자는 여기에 역설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고 했다.

"그 이벤트의 크기만큼 당신을 사랑하지 않습니다."라고... 이유인 즉 "내가 당신의 눈을 바라보고, 당신의 손을 맞잡고 '당신을 사랑합니다.'라는 교감을 하지 못하는 게 아쉬워서 눈에 보이는 이벤트로 치장을 하는 것이죠"라고... 절대로 적절한 이벤트와 선물이 불필요하다는 의미가 아니다. 무엇이 먼저인지에 대한 순서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아마 이 때부터였을 것이다. 예술의 '예'자도 모르던 내가 예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던 때가... 그리고 이 때는 내 인생에서 곡절이 많았던 시간들이었고, 그 시간들에서 느껴지는 마음의 고통을 치료해줄 무언가가 필요하기도 했다. 그 치료제 중 하나가 '예술'이었던 것이다.

그림을 그리는 지인에게도 몇 개의 책을 추천 받아서 읽어보기도 했다. 그러나 뭔가 체계적이지 못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인지 시대순으로 그 당시의 사회와 맞물려 미술은 어떻게 발전하고 퇴화되었는지가 알고 싶었다. 여러 지성인들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뒤져서 얻어낸 책이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라는 책이었다. 이 책은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미술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면밀하게 서술해 주고 있다.

여담이지만, 언젠가 미술관에 갔는데, 큐레이터로 보이는 여성분이 바로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 책을 열심히 읽고 있었다. 그걸 보면서 '어느 정도 대중에게 인정 받은 책이구나'라는 믿음이 생기기도 했다. 작품들을 감상하다보면 '작가들에게 고맙다'는 마음이 든다... 나는 바쁘다는 이유로 생각조차 하지 못했던 것들을 작가들이 대신 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것도 시대를 앞서서...
'요즘 이런 것이 시대적 상황인데, 이것에 대해 생각해 보겠어요?'라고 작가가 내게 말해주는 것 같다. 그러고보면 예술가들이 자유로워 보이긴 하지만 정작 그 내면에서는 엄청난 파도가 요동을 치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도 듭니다. 

어쨌든, 처음 미술을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유용한 책이다.


book 몸의 혁명- 아보 도오루 지음





균형(Balance)
'양극단에 있지 않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중심점을 잡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는 균형(Balance).
개인적인 생각에 현재의 대한민국은 전반적이면서도 본질적으로 균형점을 상당부분 벗아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대체로 사회구조의 문제이기 때문에 일단은 '사회적 시스템'에서의 변화가 요구되기는 하지만, 야속하게도 큰 시스템이 변화한다해도 한 개인에게 그 영향이 오기까지는 꽤나 시간이 걸릴 것이다. 이런 구조적 맹점을 인지하게 된다면 가장 중요하게도 '개인의 변화(change)'가 반드시 필요한 시점인 것이다.

지금 사회는 상당히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사람들은 그 빠름을 따라가느라 분주하다. 이는 어떤 측면에선 긍정적인 면이 될 수도 있지만, 적절한 균형점을 생각하지 않은채 '나는 어디를 향하고 있는가?'라는 물음도 없이 사회가 만든 구조 속에서 아무런 주체성 없이 살다간 훗날 몸과 마음에 긍정적이지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 책에선 자율신경(교감,부교감)에 중점을 두고 여러 갈래로 서술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자율신경의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을 언급하며 이 둘사이에서의 적절한 균형(Balance)이 요구된다고 말하고 있다. 지나치게 교감신경에 압박을 주게되는 생활습관을 가지게 되었을 때, 우리의 몸은 고통과 병이라는 결과들을 통해 인간에게 경고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적당한 긴장을 통해 집중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도 있지만, 지나치게 긴장하고 휴식없는 일상을 보내게 된다면 인생이라는 마라톤에서 언젠가는 크게 낙오할 수도 있다는 경고를 하는 것 같았다.

어떤 마음을 낼 것인가?
'마음'을 먹는 것도 중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평상시에 어떤 마음가짐으로 삶을 대하느냐에 의해 우리의 몸이 영향을 받는 것 같다. 이 부분에선 본인도 이렇다할 답변을 하기는 곤란하다. 각자가 처한 상황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다양한 소통과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방법들을 연구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어쩌면 그 과정 자체에서 실마리를 건질 수 있을 것이다. 몸이 아파 병원에 가기 전, 각자의 노력으로 충분히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할 수 있는 노력들이 선행되는 게 필요함을 느끼게 해준 책이었다. 또한 일상적인 생황에서 나쁜 습관을 버리는 지혜를 발휘하는 것도 매우 중요함을 깨달았다. 물론, 병원에 갈 필요가 있을 때는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그에 앞서 평소의 생활습관과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주역 한 구절] 商兌 未寧 介疾 有喜(상태 미령 개질 유희)

=================
商兌 未寧 介疾 有喜(상태 미령 개질 유희)

사온(商) 즐거움(兌)은 편안치(寧) 못하니(未) 병통(疾)을 막아야(介) 기쁨(喜)이 있다(有)는 말이다.

상태商兌는 상거래로 얻는 즐거움, 즉 돈을 주고 사온 쾌락이다. 불가능하거나 흉한 것은 아니고 다만 부작용이 있다고 했으니, 편안하지 않고 병이 생길 수 있다.


[출처: 주역강의-서대원지음]
==================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쾌락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시대적 상황마다 이에 대한 대답은 각기 다를 것이다. 하지만 '편안하지 않고 병이 생길 수 있다'라는 말을 놓고 보았을 때는 아무래도 돈을 주고 성을 사는 행위를 두고 한 말일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이미 옛 선조들은 이런 이치를 알고 후대에 알리려고 노력했지만, 쉽게 행해지지 않았는지도 모른다. 어쩌면 인간에게 쾌락은 자연스러운 반응 중 하나일 수도 있다는 생각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이 쾌락도 잘 쓰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나, 잘못 쓰게 되면 부정적인 결과들을 맞이하게 될지도 모른다.

왜Why 선조들이 이런 덕목들을 이야기했는지 그 이유들을 찾아가는 과정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과정들을 찾아가다보면 과정에서 나름 실마리를 건질 수 있기에...


2014-03-07

book 나의 살던 고향은 꽃피는 자궁- 이유명호 지음





성sex의 역사에 대해 다룬 책이 있을 정도로 인류의 역사에서 섹스는 작은 영역으로만 볼 수는 없는 것 같다. '쾌락'이라는 측면, '생식'이라는 측면 등등에서 섹스는 중요한 부분에 속해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현재 우리가 겪고있는 여러 문제들 중 섹스로 인해 발생한 문제들에 대해서도 한 번쯤은 고민할 필요가 있다. 특히나 내가 염려스러워하는 부분은 여성들이 자신의 몸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는 사실이다. 여성은 자신의 몸에서 대략 10개월동안 하나의 생명체를 품고 있어야하는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기에 더욱 더 여성에게는 자신의 몸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그런 우리의 몸을 이해하게 되면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섹스sex라는 영역을 더 크게 조망할 수 있을 것이다.

책 제목에서 어렴풋하게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여성의 몸'에 대해 다루고 있다. 좀 더 균형을 잡기 위해서는 양방(서양의학)쪽에서는 어떤 말을 하는지 다른 책을 통해 알아야겠지만, 우선 이 책만으로도 어느 정도 '여성의 몸'에 대해 알 수 있을 것 같다.

아무래도 이 책의 저자가 한의사인지라 읽으시다보면 인간의 몸을 한의학적 관점으로 해석하는 부분도 있다. 그 점을 고려하고 읽어 나가신다면 여성의 몸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어쩌면 남성들이 읽고 자신의 여자친구나 아내에게 추천하거나 책의 내용을 이야기해주면 더 좋을 것 같다.

여자의 몸에 대한 성적 호기심을 충족시키면서도 여성의 몸이 이리도 위대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 책이었다. 사랑하는 여인의 몸을 아껴주는 남자의 마음...



movie 식코SICKO





이 영화를 보고 나니 갑자기 "국가가 나에게 해준 게 뭐가 있어!?"라고 말하던 개그 프로의 대사가 생각 났다. 이 영화는 미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민영의료보험'에 대한 내용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다루고 있는데, 조금은 부정적인 시각일 수도 있겠으나, 인간의 기본적인 생명권이 제대로 보장 받지 못하고 있는 실태를 보여주고 있다. 이 다큐가 더 충격적인 이유는 아마도 그런 '실태'가 미국뿐만이 아니라 여러나라에서 벌어지고 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아니 지구에 살고있는 인간이라는 존재 그 이유만으로 '생명'에 대한 존엄성은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하지만 돈이 많고 적음에 따라 환자가 계급화되어 누구는 좋은 의료시설을 갖춘 병원에서 치료받고 누구는 돈이 없어서 치료조차 받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이 영화를 한 번쯤은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리고 "돈 많이 벌고 안정적인 삶을 위해 의사가 되려한다"라고 말하는 사람과 "사람 고치는 게 너무 행복해서 의사가 된 것이었는데, 부수적으로 돈도 많이 벌고 삶도 윤택해졌다"고 말하는 의사doctor의 차이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됐다.

예전 어느 지인이 했던 말이 기억난다.
"나는 모든 사람들이 아프지 않아서 병원에 오지 않는 날을 꿈꾸네"
여전히 내 마음에 울림을 준 말이다.


지금은 자신이 멀쩡하다는 이유만으로

===================

~동네 어귀에 문둥이가 지나가면 집집마다 엄마들은 아이를 부둥켜 안고, 남자들은 몽둥이를 들고 그들을 쫓아내던 시절, 짐승처럼 그들에게 쫓겨나던 그 사람들은 꽃처럼 붉은 울음을 울어야 했을 것이다.

 인간의 역사란 이렇게도 가혹한 것이다. 언제 어디서 같은 병에 감염될지도 모르면서 지금은 자신이 멀쩡하다는 이유만으로 그들을 박해하고, 내가 오늘 두 다리로 멀쩡히 걷는다고 해서 휠체어를 탄 사람들을 얕잡아보는 것이 아니던가. 인생은 내일 아침에 숨을 쉰다는 보장이 없는 것임에도, 우리는 너나없이 진시황의 불로초라도 손에 넣은 듯 자만과 아집에 사로잡혀 있지 않은가.


[출처: <<시골의사 아름다운동행1>> 중에서...]
===================

내가 내일 아침에 숨을 쉰다는 보장이 없음에도...
인생에서 위기를 겪고 난 다음에서야 위의 문장들이 가슴 깊숙하게 박혀버렸다. 너무 과거에 얽매이든가, 불안에 휩싸여 미래에 얽매이든가...그러다보니 내가 지금 멀쩡히 두 발로 서 있고, 두 팔로 무언가를 움켜쥐고 있음을 느끼지 못했는지 모른다. 무의식 중에 호흡하는 것에도 별다른 의미를 부여하지 못했던 것이고...

그런데 인간은 꼭 삶에서 큰 위기가 오고 난 뒤에야 깨닫는 것 같다. 인간만이 가지는 독특한 특징인지도 모른다....지난 경험을 미루어 보면, 조금 여유를 가지고 삶과 자신을 바라보면 깨닫고 느낄 수 있는 것들이 많은데, 지금 그런 여유를 사치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인간이라면 생각해야하고 그 생각을 실천하려고 노력해야하는데, 생각조차 하지 못하니 행동은 시도조차 하지 못하는 건지도...

개인적으로 특히 사람들을 만날 때, '내가 내일 죽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한다. 이 생각을 하게 되면, 굳이 작은 일로 상대방에게 마음에 상처를 줄 일이 줄어들고, 작은 일이더라도 상대에게 기쁨을 주고 싶어지니까...'내가 내일 죽을 수도 있다'는 생각은 지금으로써는 내게 매우 큰 깨달음을 줬다고 말할 수 있다.

나도 언젠가는 죽는다.
이 글을 읽는 사람도 언젠가는 죽는다.
신은? 그건 나도 잘 모르겠다.


2014-03-06

book 중국회화사- 제임스 캐힐 지음





<<서양미술사>>-곰브리치 지음_을 읽고, 생각의 균형을 잡기위해 억지로 끙끙대며 읽었던 책이다. 과거 간송미술관에서 정선, 김홍도, 신윤복 등의 작품을 보다가 자연스럽게 중국회화사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막상 책을 고르려니 서양미술에 비해 동양미술 분야는 그다지 많은 책이 시중에 나와있지 않았다. 다행히 지인의 조언과 SNS의 또 다른 조언자의 도움을 통해 선택한 책이 <<중국회화사>>-제임스 캐힐 지음.

200페이지 정도 되는 페이지를 모두 넘기고나서 든 생각은...'어렵고 복잡하다'였다. 그림이란 게 그림 그 자체로 보면 좋기도한데, (나의 경우) 책을 보면서 그림이 그려지던 역사적 상황, 그 시대에 유행했던 사람들의 철학적 세계관 등이 같이 떠올라 서로 매칭matching하는 과정을 거치다보니 좀 힘들었다. 한문도 많아 검색하며 읽느라 시간도 좀 걸렸다.

특히나 중국회화는 유교, 불교, 도교 등의 사상적 영향으로 거대한 대자연은 크게 그린 반면 인간은 너무 작게 그린 것이 큰 특징중 하나다. 그리고 몽골의 침략으로 세워진 원나라때는 대부분의 화가들이 은둔 생활을 했고, 또 그런 풍조를 중국의 문화는 비판하지 않았기 때문에, 은둔하던 화가들은 대부분 (자연과 함께한 시간이 많았기 때문에) 자연에 대한 그림을 많이 그렸다고 책에서 언급하고 있었다.

'이 화가는 왜 이 그림을 그렸을까?'
책을 보며 이 생각을 많이 했다. 단순히 그림의 특징이나 연도를 외우는 것을 넘어서서 몇 백년 전 나와 같은 인간이었을 그 화가가 어떤 감정을 그림에 표현하고 싶었던 것인지 고민하고 싶었다.

이 책에서는 (한나라의 시작에서)1911년 청나라가 멸망하는 시기까지 다루고 있다. 그 후 1세기 정도의 시간동안 중국회화도 많은 변화를 겪었을 것이다. 이에 대해 자세히는 모르지만, 서서히 중국의 현대미술에서도 새로운 변화들이 탄생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미술에 관심이 있거나, 미술 입문자에게 서양미술은 <<서양미술사>>-곰브리치 지음_과 동양미술은 <<중국회화사>>-제임스 캐힐 지음_을 추천해 드리고 싶다.


요즘 대학생들 배우자 고를 때...- 이외수



"~요즘 대학생들, 배우자를 고를 때 성격보다는 외모를 더 중시한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설마 성격이 어떤 것인지 모르고 설문에 응하지는 않았겠지요.~"



[출처: 이외수 twitter]
================

몇년 전 이외수씨의 트위터에서 봤던 내용이다.
외모가 먼저냐, 성격이 먼저냐 굳이 답을 내릴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이외수씨의 말을 사람들이 이해는 하면서도 실제 생활에서는 잘 실행에 옮기지 못하여 고민하는 주제일지도 모른다. 거리를 나가 아름다운 외모의 이성을 봤을 때, 즉, 첫인상에서 우선 끌리고 그 사람과 이야기를 하다보니 그 사람의 성격이 아름다워서 끌리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외모도 어느 정도는 가꿀 필요도 있다. 하지만 지나치게 외모에 신경쓰고, 지나치게 그 외모에 현혹되면 상대방의 뒷모습이라고 할 수 있는 성격, 즉 마음을 읽기가 힘들 가능성이 높다.

더욱이 지금처럼 자본주의가 왕성한 시기에는 더욱 더 우리의 눈이 사람들을 겉모습만으로 판단하는 실수를 할 가능성이 높다. 개인적인 생각에 "외모vs성격"은 "자본주의vs진정한사랑"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

성격이 매우 중요하다. 오랜 시간 같이 서로 사랑하며 지내기 위해서라면... 하지만 금방 헤어질 것이면 외모에 더 가중치를 둬도 될 것 같다...

정해진 답은 없다.
다만, 각자 나름의 가치관에 대해서는 고민 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2014-03-05

book 무엇이 세상을 바꿀 것인가- 정지훈 지음





`기계가 인간을 대체하지 못하는 게 무엇일까?`

2011년. 미국의 유명한 퀴즈프로인 제퍼디 퀴즈쇼에서 IBM의 슈퍼컴퓨터 Watson(왓슨)이 쟁쟁한 경쟁자들(인간human)을 제치고 1등을 차지했다. 게다가 Watson이라는 녀석은 최근에 미국의 City Bank(시티은행)에 취직을 하여 로열티를 월급으로 받고있고, 병원에도 취직하여 여러 정보를 처리하는 일을 하고 있었다. 물론, 미흡한 점도 있겠지만 이런 작은 변화들을 시작으로 언젠가는 혁신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된다.

"그래서 무섭고, 불안한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불안에 대한 내성을 길러야만 미래를 제대로 살아나갈 수 있는 밑바탕이 될거예요"라고 저자가 말했는데, 개인적으로 저자의 말에 공감한다. 이제는 안정이 아니라 시시각각 변하는 불안정한 상황에 대한 내성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자기혁명
자기혁신
변화
이 책은 이런 주제들에 대한 고민에 조금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자신을 변화시킨다는 것...상당히 힘든 것 같다. 그만큼 심도있는 고민을 해야하고, 고민과 함께 다양한 분야를 들여다보고 주위 사람들과의 소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그 과정에서 이미 변화의 흐름을 볼 수 있는 눈을 갖게되는지도 모르겠다.

18세기 후반 산업혁명이 시작되고 200여년이라는 장기간에 걸쳐 관련업계에 변화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앞으로의 변화는 `파괴적 혁신`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즉, 변화의 패러다임이 시작되고 어느정도의 안정기가 있었던 과거와 달리 변화하고, 또 변화하고, 또 다시 변화하는... 파괴적변화가 지속된다는 의미였다(참고로 `코닥`이라는 카메라필름회사는 디지털카메라의 등장으로순식간에 업계에서 사라졌다).

기계가 인간의 삶을 주도했던 시대가 저물고 "인간"이 중심에 서는 시대가 오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고민들이 지금은 빛을 보지 못하겠지만 아마도 10-20년 후에는 변화의 물결을 탈 수 있을 것 같다.
기계가 인간을 대체하지 못하는 것은 무엇일까? 오직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무인주차정산시스템, 마트의 무인계산대, 셀프주유소, 영화관의 무인티켓발권기, 도서관의 도서 무인반납기......

"패러다임 시프트"

누구에게나 공평한 기회가 우리들 앞을 지나가고 있는 것 같다.


2014-03-03

삶의 줄다리기 The tug-of-war of LIFE






군대에서 유격훈련 받을 때, 오직 한 개의 줄을 이용하여 건너편으로 건너는 훈련이 있었다.
밑에는 안전을 위해 그물망이 있었고, 높이도 그렇게 높지는 않았지만, 적당한 공포심을 느낄 정도였다. 내가 지나가다 자칫 손에 힘이 풀리게 되면 그물망이 나의 생명을 당연히 구해 줄 수 있는 너무도 안전한 훈련.

하지만, 그 그물망 조차없는 무안전지대에서 중력과 줄다리기를 하며 자신의 생명을 한 줄에 내 걸고 유리창을 닦고 계시는 분들을 보게 되었다.

사람마다 같은 상황에서도 다른 해석을 할 수 있겠지만, 내 생각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자신의 생명까지 담보로하며 생계를 이어가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이었고, 그 분들에게 참으로 감사하다 것이었다. 위험한 장면이면서도 삶의 온기를 느낄 수 있는 따뜻한 사진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땀 흘리며 일하고 있음을 깨닫다.

"내가 이룬 것은 모두 내 덕분이 아니라, 사회가 내게 준 기회도 어느 정도는 포함되어 있다."라고 어느 누가 했던 말이 떠오르게 만드는 사진이다.

꽤 오래 전에 찍었던 사진을 오늘 정리하면서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