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4-13

노이로제_ <정신분석 입문>- 프로이트 지음 중에서

===========

~노이로제라는 구조(救助) 수단은 대개 환자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지 않는다. 그 까닭은, 증상 형성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것은 자동적인 과정이지만, 이 과정은 생활의 요구에 맞지 않는 형태를 갖기 때문이며, 또 그것은 인간의 최선이며 최고의 힘을 그 사람이 이용할 수 없게 만들기 때문이다.만일 선택을 할 수 있다면, 사람은 아마 운명과의 정정당당한 싸움에 뛰어드는 쪽을 택할 것이다.~

~정상적인 성생활의 경우에는 노이로제(나는 현실 노이로제를 지칭하고 있었다)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명제를 세울 수 있게 되었다. 확실히 이 명제는 인간의 개인차를 너무나 가볍게 무시하고 있었으며, 또 '정상'이라는 말에 붙어다니는 모호함에 난점이 있었다.~

~나는 어떤 종류의 불완전한 성적만족, 이를테면 자위로 만족하고 있던 사람은 어떤 특이한 현실 노이로제에 걸려 있었다는 것, 그리고 만일 그 사람이 자위 대신 그것과 비슷한 채워지지 않는 다른 성적 습관을 갖게 되면, 이 노이로제는 금방 사라지고 다른 노이로제로 대치되는 것을 흔히 보았다.~

~물론 나도 그 당시, 병의 원인을 언제나 성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닌 것을 잘 알고 있었다. 어떤 환자는 성적 장애 때문에 노이로제가 되어있었지만, 어떤 환자는 재산을 잃었거나 소모성의 기질적 질환을 경험하여 노이로제가 되어 있었다.~

~자아가 강할수록 자아의 임무 수행은 쉽다. 그러나 그 어떤 원인 때문에 자아가 약해지면, 리비도의 요구가 매우 높아졌을 때와 같은 작용을 미칠 것이 틀림없다. 즉 노이로제가 발병한다.~

'~그러나 여러분. 대체 누가 이런 엉터리 이야기를 여러분에게 했는가? 성적으로 충분히 인생을 마음대로 즐긴다는 조언이 분석요법의 요령이라니 천부당만부당한 말이다.~'

'~금욕하고 있는 어떤 청년이 비합법적인 성교를 하려고 결심할 때, ~ 대개의 경우 일부러 의사나 분석가의 허가를 구하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환자가 남의 손을 빌리지 않고 해결하는 것이야 말로 우리가 바라는 것이다.~ 환자에게 직업선택, 사업, 결혼, 이혼 등에 대한 인생의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일을 삼가게 하고, 모든 것은 치료가 끝난 후에야 결정해야 한다고 우리는 명령하고 있다.~'

'~사회가 도덕이라고 일컫는 것은, 그 때문에 마땅히 치러야하는 희생보다 훨씬 많은 희생을 치르게 한다는 것, 또 사회가 하는 방식은 진실에 입각해 있지도 않고 현명하지도 않다는 것을 우리는 사회에 솔직히 지적해 줄 수 있다.'

'~욕구불만이라는 병적인 상태와 그 결과로서의 리비도의 정체가 가벼운 성교로 사라져 버리는 경우는 다만 극히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성욕의 향락을 인정함으로써 정신분석 요법의 작용을 설명할 수는 없다. 다른 것을 찾아야 한다.~'



[출처: <<정신분석입문>>- 프로이트 지음]
================

(과거에 메모해둔 글을 현재의 관점에서 수정한 글임을 밝힙니다.)

인간의 심리, 그 중에서도 성적욕망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면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에서는 어떤 말을 하는지 살펴봤던 기억이 난다. 어떤 학문적 지식을 위해서가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 느끼는 성욕을 어떻게 이해하고 행동해야 할지에 대해 한 번쯤은 고민해야할 필요를 느꼈기 때문이었다.

그런 과정에서 '성욕의 승화'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성욕의 억제가 아니라 그 성욕을 어떤 방법을 통해 승화할지에 대한 지혜가 필요한 것 같았다. 아마 이에 대해서는 개인 각자의 다양한 생각들이 공존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본인도 성욕에 대해서는 여전히 잘 모르겠다. 다만, 계속 탐구하고 있는 중이다.

프로이트의 주장에 대해서는 여러 논란들이 벌어지고 있음을 알려드려야 할 것 같다. 위의 글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입문>>이라는 책에서 몇몇 부분을 발췌한 글이므로 더 자세히 알고자한다면 직접 책을 통해 문맥을 이해하는 게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