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4-05

Movie_ MAGNOLIA 매그놀리아





"우리는 과거를 잊었지만 과거는 우리를 잊지 않았다"

영화에서 반복되는 대사였는데, 삶의 본질을 관통하는 대사라는 생각이 들었다. 과거에 지나치게 머물게되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또한 과거를 직면하지 못해도(외면하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때문에 힘들겠지만 과거에 상처가 있다면 한 번쯤은 직면하여 정면 승부를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이 너무 힘들어서 대부분 과거를 외면하고 있는지도 모르기에... 이에 대해서는 영화 중간에 나오는 노래 가사가 내 마음에 잔잔한 일깨움을 줬다.  "~ It's not going to stop until you wise up ~"...당신이 현명해질 때까지 그 고통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본질적인 부분이 제대로 서있지 않게되면 그 고통은 계속 삶 어딘가에서 꿈틀거릴 것이라는 내용...삶에 대한 대단한 통찰이 있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오랜 시간을 견뎌낸 이 영화를 보면서 삶의 가치에 직면하고자하는 의지를 갖게 되었던 것은 아마도 이 영화가 '삶의 본질'을 잡아내어 영화에서 녹여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아무리 시간이 많이 흘러도 영화에서 말하고자한 내용들은 계속해서 인간의 삶에서 이야기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3시간의 상영시간 동안 지루한 면도 없지 않게 있었지만, 재미가 없더라도 집중해서 볼 가치가 충분히 있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인간 삶의 본질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언젠가 어느 누군가의 추천으로 메모를 해뒀다가 시간이 꽤 흐른 뒤에서야 보게된 영화였는데, 좀 더 빨리 보지 않은 게 후회됐던 영화였다. 대중의 흥미를 유발할 영화가 아닐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적극 추천하고 싶은 영화이다. 삶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더욱 봤으면 하는 영화다. 아니, 모든 사람들이 봤으면 하는 영화.



첨부: 영화의 한 장면(노래 가사를 음미할 필요가 있다)

Wise Up- Aimee Mann
http://youtu.be/aNmKghTvj0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