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4-21

The History of Human's Greatest Obsession 황금문명사



(History Channel 방영)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화폐보다 매우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 금(Gold)의 역사에 대해 알아야할 필요를 느꼈다. 현재 금은 통용되는 화폐적 용도로 사용되고 있지는 않지만, 금을 바탕으로 세계 경제의 패권이 변동되었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현재 경제가 점점 복잡해지면서 단순히 한 가지 원인에 의해 경제가 영향을 받지는 않는 것 같다. 이런 경제적 상황의 연장선에서 경제의 본질들에 대해 알고 그것들을 탐구해야할 필요를 느꼈었다.

총4부작에 걸쳐 방송된 이 다큐는 이런 의문들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해 주었다. 이 다큐는 고대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금(Gold)이 어떤 세월을 거쳐왔는지에 대해 알려주고 있었다. 전반적인 금의 역사를 바탕으로 금과 인간의 관계적 측면을 고려하는 과정을 통해 단순히 금과 관련된 수치로만 경제를 해석하는 것을 넘어 금과 인간의 보이지 않는 관계들까지도 어느 정도는 이 다큐를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경제도 본질적으로 인간(인문)의 영향을 받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금과 인간이 어떤 관계를 형성하며 지금까지 왔는지에 대해 알아 할 것 같았다.

이 다큐와 함께 보면 좋을 다큐로는
"EBS <다큐프라임>인간탐구 욕망 황금 (3부작)" 가 있다.
히스토리채널의 '황금문명사'가 전반적인 금의 역사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었다면, '인간탐구 욕망 황금'은 현재시점을 바탕으로 인간과 금은 어떤 관계를 형성해 왔는지에 대해 보여주는 것 같다. 그래서 굳이 다큐를 보는 순서를 추천해드리자면, '황금문명사'를 먼저 보시고 '인간탐구 욕망 황금'을 보면 내용을 좀 더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금의 역사(History of the Gold)를 알게되면서 자연스럽게 세계사를 바탕으로 일어난 예술, 경제 등의 범위로까지 시야를 넓혀서 통합적으로 생각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개인적으로 유용한 다큐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