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3-25

Movie_ Laze Hitchhikers' Tour de Europe 잉여들의 히치하이킹 (2013/11)





영화가 제작되던 당시에 주인공들은 지도(Map)를 사용하여 길을 찾아간다. 하지만 영화를 보고 있는 지금은 그 지도가 IT기기를 대표하는 스마트폰과 테블릿PC로 대체될 것이다. 극중 유럽여행 관련 책이 너무 무거워서 각 나라별로 찢어서 분담을 하는 장면이 있는데, 지금은 그러하지 않아도 된다. 스마트폰이나 테블릿PC에 전자책을 넣어서 가지고 다니면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 이 영화를 보는 시점에 우리는 더욱 더 넓게 세상을 종횡무진 걷고 달릴 수 있는 것이다. 변화의 속도가 상당히 빠른 지금... 불안감과 희망이 교차하는 이상한 감정을 느낀다.

그만큼 IT에 대해 더 잘 아는 사람이 타인과 비교했을 때 다름(Difference)을 만들어내는데, 유리한 것 같다. 초반에는 7명의 인원이 이 여행에 동참한다(인원 수는 정확하지 않음). 하지만 여행 초반에 경제적인 문제와 다른 여러 문제들로 인해 몇명의 인원이 다시 한국으로 돌아가고 4명만 남게 된다. 이 4명이 어떻게 1년 365일을 해외에서 버텨낼 수 있었을까? 영화를 보면 알겠지만, 이들은 영화관련 학과의 학생들로서 각 나라의 호스텔(숙박업소)들의 홍보영상을 만들어 줌으로써 숙박과 먹을거리를 해결한다. 전세계를 통틀어 사람들의 감정을 건드릴 수 있는 창의력과 예술성을 바탕으로 제작된 홍보영상은 소위말해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된다. 정확히 말하면 숙박업소가 비수기일 때 인기를 끌게 되고 , 성수기 일때는 굳이 광고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홍보영상 제작에 대한 수요가 급감하게 된다.

4명의 청년들이 유럽여행에서 1년이란 긴 시간을 보낸데에는 숨은 이유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먼저 언어(Language)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4명중 리더인 청년이 영어를 구사할 수 있어서 인터넷을 이용하여 숙박업소에 이메일을 보낼 수 있었다. 그리고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기술과 창의력, 예술성 마지막으로 모험정신이 4명의 청년들을 기회의 세계로 이끌었다고 생각한다.

이 영화를 통해서도 과거 TIME지의 표지에 "YOU"라는 글자가 쓰여있게 된 이유를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멋진 청년들의 도전 정신에 박수를 보낸다. 청년들의 열정을 응원한다.